이슬람(Islam)-“무슬림의 다섯기둥(다섯의무)”; (Five Pillars of Islam)

Author
관리자
Date
2021-04-14 17:52
Views
344

B. 이슬람(Islam)-“무슬림의 다섯기둥(다섯의무)”; (Five Pillars of Islam)


이슬람(Islam)이란 단어의 아랍어 어원적 의미는 ‘평화’와 ‘복종’이다.
이 말의 의미처럼 이슬람을 믿는 사람들이면 복종해야 하는 다섯 가지 믿음의 행위들이 있다.
‘이슬람의 다섯 기둥’ 이라고도 불리는 이 믿음의 행위들은 무슬림으로써 정체성을 세우는 중요한 종교적 원칙이다.
신앙고백, 기도, 자선, 금식, 순례의 차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다섯 기둥의 순서는 각각 행동의 중요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무슬림들은 이 다섯 기둥을 열심히 지켜 가고 있으며, 그들의 삶의 방식으로 여기며 매일매일 최선을 다해 수행한다. 이 다섯가지 외에 몇몇 근본주의 단체에서는 지하드(성전)까지 포함해서 여섯개를 종교적 철칙으로 세워 ‘이슬람의 여섯기둥’ 이라고도 말하고 있다.
이슬람의 다섯기둥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자.


1.신앙고백(Shahada)
"알라 외에는 다른 신이 없으며 무함맛은 그의 사도이다"
(There is no God but God, and Muhammad is the Apostle of God.)
누구나 이 신앙을 고백하면 무슬림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무슬림들은 이 구절을 예배중이나 일상 생활 중에 수없이 암송한다. 쿠란과 하디스에 실려있는 이 고백은 이슬람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종교적 행위이다.


2.기도 혹은 예배(Salat)
무슬림들은 하루에 메카의 카바를 향해 다섯번씩 기도를 한다. 쿠란과 하디스에 명시된 이 시간들은 다음과 같다.
①FAIR : 동틀녁부터 해 뜨기 전,
②ZUHR : 낮12시부터 오후,
③ASR : 늦은 오후부터 해 지기 바로 전,
④MAGHIB : 해 진후부터 어두워질 때까지,
⑤ISHA : 어두워진 후부터 자정까지.


예배의 동작을 보면 차려 자세로 서서 기도하겠다는 결심을 하면서 "알라는 위대하다"(Allahuakbar)와 샤하다(신앙고백)을 한후 쿠란1장(개벽의 장)과 다른 한장을 암송한 후 허리를 굽혀 절하고, 그 다음 앉아서 이마가 바닥에 닿도록 두번 절한 후 다시 일어난다.
이 과정을 라카트(rakat, 엎드림)라 부르는데 새벽에 2번, 정오에 4번, 오후 4시에 4번, 해진후 3번, 잠들기전 3번의 라카트를 진행한다.
그리고 금요일이 이슬람의 예배시간인 이유는 유대교와 기독교와 다르게 하려는 이유보다 초기 메디나의 장날이 금요일이었고 12시를 예배 시간으로 정한 것도 날씨가 뜨겁게 달아오르기 전 장이 파하여 장사꾼이 집으로 돌아가는 시간이었기 때문이라고 최근의 연구에서는 밝히고 있다.


3.자선의 의무(Zakat)
개인소득의 일정한 비율-대체로 1/40-을 지불하여 무슬림 공동체의 재정을 뒷받침 하였다. 대부분 이 돈은 종교단체 (Waqf)에 위탁하여 종교학교, 병원 및 자선단체를 지원하게 된다. 쿠란에서는 가난한 사람, 고아, 여행자, 과부를 돕거나 노예를 풀어주거나 빚진 사람의 빚을 갚거나, 이슬람의 선교에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4.라마단의 금식(Sawm)
라마단은 이슬람력 9월의 이름인데 이달은 단식의 달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는 이슬람 이전의 아랍 관습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또 기독교의 사순절과 유대교의 욤키푸르(속죄의 날)중에 행하는 단식에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은 것 같다.
라마단 기간동안에는 해가 뜰 때 부터 해 질 때 까지 아무것도 몸 속에 넣어서는 안 된다. 음식과 음료는 물론 침도 삼켜서는 안 된다. 담배를 피울 수도 없고 부부관계도 금지되어 있다. 그러나 해가 진 후에는 식사가 가능하며 가까운 친척들을 방문하여 함께 음식을 나누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해가 뜨기 전에 아침식사를 마치는 것이 보통이다.
단식을 마치는 날은 단식종료제로 큰 축제를 하는데 아랍어로는 이드 알 피트르라 부르고 터키어로는 바이람이라고 불리고 있다.
예외적으로, 병자, 노약자, 여행중인 사람, 임산부 빛 젖먹이가 있는 부인은 형편이 좋아질 때 까지 단식을 연기해도 좋다.


5.성지순례(Hajj)
모든 무슬림들은 건강과 경제사정이 허락하는 한 반드시 평생에 한번은 성지인 '메카'를 방문해야 한다. 이것은 사회적인 신분이나 빈부에 상관없이 하나님 앞에서는 동일한 사람임을 깨닫게 한다. 또한 성지 순례의 의식은 무함맛의 632년의 그의 마지막 순례의 의식을 되풀이 한다.
매년 하지의 기간이 되면 전세계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사우디의 메카로 몰려든다. 이 순례는 신자에게 평생 한번 밖에 없는 성스러운 체험이므로 순례를 마치고 돌아오면 하지라는 칭호를 얻고 그가 속한 공동체에서 존경을 받게 된다.



(주)
무슬림들은 이 다섯가지 or 여섯가지 복종하는 행위를 통해 구원을 얻고 천국에 간다고 믿습니다.
But,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에베소서. Eph.2:8-9)
8.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8.For by grace are ye saved through faith; and that not of yourselves: it is the gift of God: 9.Not of works, lest any man should boast. (KJ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