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아버지를 신뢰함' (삼상. 1 Sam 30:1~8) ('하나님과 동행하기' 시리즈 (2) 06-17-2018

Author
관리자
Date
2018-06-30 21:45
Views
3397

하나님과 동행하기 시리즈 (02)’ -   (주) 설교 동영상 녹화가 안됨.


하늘 아버지를 신뢰함(Trust Heavenly Father)


(삼상. 1 Sam 30:1~8)- 다윗이 당한 기가막힌 위기 이야기;
  • (6vs.) 백성들이 자녀들 때문에 마음이 슬퍼서 다윗을 돌로 치자 하니 다윗이 크게 다급하였으나 그의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David was greatly distressed because the men were talking of stoning him; each one was bitter in spirit because of his sons and daughters. But David found strength in the LORD his God.

  • (8vs.) 다윗이 여호와께 묻자와 이르되 내가 이 군대를 추격하면 따라잡겠나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대답하시되 그를 쫓아가라 네가 반드시 따라잡고 도로 찾으리라. and David inquired of the LORD, "Shall I pursue this raiding party? Will I overtake them?" "Pursue them," he answered. "You will certainly overtake them and succeed in the rescue."


 

A. 들어가는 말


영적으로 말하면, 이 땅에는 두 종류의 가족(famfly)만 존재합니다. 즉 하나님의 가족과 사단의 가족입니다. 혈통이나 배경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은 이 두 가족 중 하나에 속합니다.

당신은 어느 가족에 속합니까? 당신의 아버지는 누구입니까? 하나님입니까, 아니면 사단입니까?

당신이 사단의 가족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의 가족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가족에 소속이 되고 하나님을 하늘 아버지라고 부르기 위해서는 당신이 예수를 당신의 구세주로 영접하고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다시 태어났으면 당신이 하늘 아버지를 알아갈 때 영적으로 자라기 시작합니다. 당신이 하늘 아버지를 더 잘 알게 되는 방법은 그분과 친밀히 동행하는 삶을 통해서 되어집니다.

우리는 아버지의 가족에 속해 있습니다. 그 사실은 종교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종교는 엄격하고 냉정하지만, 기독교는 사랑의 아버지이신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Cf. 미국에 와서 본 아버지와 자녀들의 모습이 좋았다. Park, Beach ...등에서 아버지와 함께 시간갖는 자녀들의 모습들이 아름답고 훈훈해 보였다.

 

B. 본 론


오늘 본문을 보면,

너무 기가 막힌 일을 당했기에 울 기력이 없도록 울고 기진맥진해진 상황에서, 두 모습이 있었다.
  1. 울고 진이 빠져버린 상태에 머물거나,

  2. but, David 의 모습을 갖거나 (하나님께 나아가 어찌해야 할지를 물은 다윗)

Cf. 어제 ()보배가 아버지를 따라 처음으로 치과를 갔다고한다. 그 무서운 치과를 무심코 사랑하는 아빠를 따라 손잡고 기분좋게 따라갔을 것이다. 그러나 치료받을 치과의자에 앉았을 때부터 보배에게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이 치료를 경험하며 울며불며 했을 것이다.

때로는 이해가 되지않는 일을 하나님의 자녀된 우리도 겪는다. 하늘 아버지와 기분좋게 손잡고 동행하다가도 내가 원하지 않고 이해되지 않는 일을 겪을 수 있다.

 

1.절대절명의 위기 속에서 하나님께 물은 다윗; 용기를 얻는 비결.


[1-6]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제3일에 시글락에 이를 때에 아말렉 사람들이 이미 남방과 시글락을 침로하였는데 그들이 시글락을 쳐서 불사르고 거기 있는 대소 여인들을 하나도 죽이지 아니하고 다 사로잡아 끌고 자기 길을 갔더라.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성에 이르러 본즉 성이 불탔고 자기들의 아내와 자녀들이 사로잡혔는지라. 다윗과 그와 함께한 백성이 울 기력이 없도록 소리를 높여 울었더라. (다윗의 두 아내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과 갈멜 사람 나발의 아내 되었던 아비가일도 사로잡혔더라.) 백성이 각기 자녀들을 위하여 마음이 슬퍼서 다윗을 돌로 치자 하니 다윗이 크게 군급하였으나[곤욕스러웠으나] 그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하나님의 사람 다윗의 사람들이 거했던 성에 왜 이런 불행한 일이 일어났는지 모른다. 인생의 여정에는 때때로 불행한 일들이 일어난다. 그러나 다행히, 아말렉 사람들은 시글락 거민을 하나도 죽이지 않고 다 끌고 갔고, 다윗과 그의 사람들은 블레셋 군대에서 제외되어 며칠만에 돌아왔으므로 그들을 뒤쫓아갈 수 있었다. 여러 날 전쟁을 치룬 후이었더면 그들을 뒤쫓는 일은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성에 이르렀을 때 성은 이미 불탔고 아내들과 자녀들은 사로잡혀간 후이었다. 사람들은 그 자녀들을 인해 마음이 슬퍼서 다윗을 돌로 치자는 말까지 했고 다윗은 그 말을 듣고 크게 곤욕스러웠으나, 그의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다. 하나님의 사람 다윗은 어려울 때 그가 평소 섬겼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힘과 용기를 얻었다.

그러므로, 그는 (시편. Psalm 18:1)에서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I will love thee, O LORD, my strength.라고 고백했다.

[7-10] 다윗이 아히멜렉의 아들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청컨대 에봇을 내게로 가져오라. 아비아달이 에봇을 다윗에게로 가져오매 다윗이 여호와께 묻자와 가로되 내가 이 군대를 쫓아가면 미치겠나이까? 여호와께서 대답하시되 쫓아가라. 네가 반드시 미치고 정녕 도로 찾으리라. 이에 다윗과 그와 함께한 6백명이 가서 브솔 시내에 이르러는 뒤떨어진 자를 거기 머물렀으되 곧 피곤하여 브솔 시내를 건너지 못하는 2백인을 머물렀고 다윗은 4백인을 거느리고 쫓아가니라.

다윗은 아히멜렉의 아들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에봇을 가져오도록 청하였다. 에봇은 거기에 붙은 판결흉패 속에 든 우림과 둠밈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27:21; 삼상 23:9). 다윗은 여호와께 묻고 하나님의 뜻을 안 후에 그들을 뒤쫓았다.

 

2.승리와 회복


[11-15] 무리가 들에서 애굽 사람 하나를 만나 다윗에게로 데려다가 떡을 주어 먹게 하며 물을 마시우고 무화과 뭉치에서 뗀 덩이 하나와 건포도 두 송이를 주었으니 그가 낮 사흘, 밤 사흘을 떡도 먹지 못하였고 물도 마시지 못하였음이라. 그가 먹고 정신을 차리매 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너는 뉘게 속하였으며 어디로서냐? 가로되 나는 애굽 소년이요 아말렉 사람의 종이더니 사흘 전에 병이 들매 주인이 나를 버렸나이다. 우리가 그렛 사람의 남방과 유다에 속한 지방과 갈멜 남방을 침로하고 시글락을 불살랐나이다. 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그 군대에게로 인도하겠느냐? 그가 가로되 당신이 나를 죽이지도 아니하고 내 주인의 수중에 붙이지도 아니하겠다고 하나님으로 맹세하소서. 그리하면 내가 당신을 이 군대에게로 인도하리이다.

무리가 들에서 애굽 사람 하나를 만나 다윗에게로 데려왔고 그가 밤낮 사흘을 굶었으므로 그에게 떡과 물을 주고 또 무화과로 만든 떡 한 덩이와 건포도 두 송이도 주어 먹게 하였다. 다윗의 사람들은 긍휼과 동정심이 있는 자들이었다. 그들은 아말렉 사람들을 뒤쫓는 중에서도 죽어가는 한 불쌍한 소년을 돌아보았다.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그 이방 소년에게 베푼 긍휼은 하나님의 뜻 가운데 원수들이 진친 곳으로 인도함을 얻는 일이 되었다.

[16-20] 그가 인도하여 내려가니 그들이 온 땅에 편만하여 블레셋 사람의 땅과 유다 땅에서 크게 탈취하였음을 인하여 먹고 마시며 춤추는지라. 다윗이 새벽부터14) 이튿날 저물때까지 그들을 치매 약대 타고 도망한 소년 4백명 외에는 피한 사람이 없었더라. 다윗이 아말렉 사람의 취하였던 모든 것을 도로 찾고 그 두 아내를 구원하였고 그들의 탈취하였던 것 곧 무리의 자녀들이나 빼앗겼던 것의 대소를 물론하고 아무것도 잃은 것이 없이 다윗이 도로 찾아왔고 또 양떼와 소떼를 다 탈취하였더니 무리가 그 가축 앞에 몰고 가며 가로되 이는 다윗의 탈취한 것이라 하였더라.

다윗은 아말렉 사람이 취했던 모든 것을 도로 찾았고 그 두 아내를 구원하였고 그들의 탈취하였던 것 곧 무리의 자녀들이나 빼앗겼던 것의 크고 작은 모든 것을, 아무것도 잃은 것이 없이 도로 찾아왔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도로 찾게 해주셨다. 그들은 또 수고에 대한 보상과 같이 아말렉 사람들의 양떼와 소떼를 다 취하였다.

 

C. 나가는 말


우리는 어려운 일을 당할 때 아버지 하나님을 찾고 그 분을 신뢰하여 행하자. 다윗은 하나님으로 힘을 얻고 하나님께 기도로 아뢰고 하나님을 의지하여 용기를 내어 행하였다. 하나님께서는 결국 좋은 결과를 주셨다. 우리도 이 세상 사는 동안 어려운 일을 만날 때 살아계신 아버지이신 하나님을 의지하며 그 분과 동행하자.

오늘 다윗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은, 위기 상황속에서도 아버지 하나님을 신뢰하여 물었기 때문이었다.
  • (8vs.) 다윗이 여호와께 묻자와 이르되 내가 이 군대를 추격하면 따라잡겠나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대답하시되 그를 쫓아가라 네가 반드시 따라잡고 도로 찾으리라. and David inquired of the LORD, "Shall I pursue this raiding party? Will I overtake them?" "Pursue them," he answered. "You will certainly overtake them and succeed in the rescue."

다윗은 때로 죄를 짓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하였다. 그것은 그가 하나님과 의논하기를 멈추고 기도를 쉬었을 때였음을 기억하자.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하나님과의 동행에 달려 있음을 깨달아 매사를 하나님과 의논하며 기도하며 승리하는 인생들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아멘.
  • (. Matt 6:8, 26)

“8. 그러므로 저희[이방인들)를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26.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천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1. Do not be like them, for your Father knows what you need before you ask him.

  2. Look at the birds of the air; they do not sow or reap or store away in barns, and yet your heavenly Father feeds them. Are you not much more valuable than they?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인가?’ 03-28-2021

Posted on 03 Apr 2021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인가?’ (살전 5:16-17, 요일 2:17, 단 12:3) 03-28-
Read More →

‘낙심하지 말라'(갈. Gal 6:9) 03-21-2021

Posted on 23 Mar 2021
‘낙심하지 말라’ (갈. Gal 6:9) 말씀: 정철수 목사 03-21-2021 주일설교 KOG Church KOG 침례교회 koglove.com @
Read More →

‘HERE & NOW’ (골.Colossians 2:6-7) 03-14-2021

Posted on 23 Mar 2021
‘HERE & NOW’ (골.Colossians 2:6-7) 말씀: 서화평 목사 03-14-2021 주일설교 KOG Ch
Read More →

‘마지막 때에 할 일들’ 03-07-2021

Posted on 23 Mar 2021
‘마지막 때에 할 일들’ -급한 것보다 중요한 일 선택하라- (엡 5:16, 벧전 4:7-11) 말씀: 서화평 목사 03-07-2021 주일설교
Read More →

“Where are You Going Now?”(히 9:27) 02-28-2021

Posted on 23 Mar 2021
“Where are You Going Now?” (천국 길인가? 지옥 길인가?) (히브리서 9:27) 말씀: 서화평 목사 02-28-2021 주일설교
Read More →

‘큰 잔치 비유'(눅 14:16-24) 02-20-2021

Posted on 23 Feb 2021
‘큰 잔치 비유’ (누가복음 14:16-24) 말씀: 정철수 목사 02-20-2021 주일설교 KOG Church KOG 침례교회
Read More →

‘행복한 크리스챤 가정만들기’ 02-14-2021

Posted on 15 Feb 2021
“행복한 크리스챤 가정만들기” -예수님이 주인된 남편과 아내로 살 때- (엡 5:22-33, 시편 1:1-3) 말씀: 서화평 목사 02-14-2021
Read More →

‘누릴 줄 아는 행복한 의인’ 02-07-2021

Posted on 15 Feb 2021
‘누릴 줄 아는 행복한 의인’ (시편 1:1-3) 말씀: 서화평 목사 02-07-2021 주일설교 KOG Church KOG 침례교회
Read More →

‘하나님의 자녀된 증거’ 01-24-2021

Posted on 26 Jan 2021
‘하나님의 자녀된 증거’ (요한일서 3:1-24) 말씀: 서화평 목사 01-24-2021 주일설교 KOG Church KOG 침례교회
Read More →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단계들’ 01-17-2021

Posted on 26 Jan 2021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단계들’ (하박국 1장-3장) 말씀: 정철수 목사 01-17-2021 주일설교 KOG Church KOG 침례교회
Read More →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 01-10-2021

Posted on 26 Jan 2021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 (요한계시록 19:5-10) 말씀: 서화평 목사 01-10-2021 주일설교 KOG Church
Read More →

”정면돌파(Breakthrough)” 12-27-2020

Posted on 26 Jan 2021
”정면돌파(Breakthrough)” (히브리서 11:33-40) 말씀: 서화평 목사 12-27-2020 주일설교 (3Days Retreat in
Read More →